흉기차라 죽고 국산차라 죽는다구요? 이건 맹신도 아니랍니다. 투덜투덜~

Blind faith - 盲信 - 먼저 읽어보세요

사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여기 다 있어서 또 적기는 그렇습니다만 그래도 또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이야기라서 간단히 더 적어봅니다.

봉평터널에서 K5 타던 아가씨들이 스러질 때도 그랬습니다. 남해고속도로에서 모닝타고 출근하던 아가씨들이 원치 않게 하늘로 불려갈 때도 그랬습니다. 이번에 서울요금소에서 K5탄 아저씨와 아주머니가 변을 당할 때도 또 그러더군요. 쉐보레면 안 죽었는데, 프레임 차인 체어맨이면 멀쩡했는데, 국산차따위라서 죽은거다...라고 말입니다.

이런 개소리를 언제까지 듣고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건 맹신 차원을 넘어 사회를 사는 데 필요한 뇌가 없다는 무뇌인 인증 그 자체일 뿐입니다. 쉐보레 크루즈는 고무고무 열매를 먹어서 유니버스를 튕겨내고, 르삼 SM7이나 쌍용 체어맨은 건다리움 감마로 만들어서 엑시언트가 깔고 앉아도 멀쩡할 수 있나요?

아니 국산차라서 죽은거다라고 킥킥거리는 분들께 묻습니다. 그러면 저 상황에서 마이바흐 S600을 타고 있으면, 아우디 A8L을 타고 있으면 그냥 뒷목 잡고 걸어나올 거 같아서 정말 국산차라 죽은거라는 소리를 하는지요? 참으로 웃겨서 말이 안 나옵니다.

모노코크건 프레임이건, 국산차건 수입차건 승용차라는 물건은 기껏해야 2톤 조금 넘는 물건일 뿐입니다. 여기에 승객 좀 실으면 14톤은 기본인 버스가 있는대로 속도를 내며 덮쳤는데 쉐보레면, 프레임 차면, 수입차면 뒷목잡고 멀쩡히 나올거라는 희망적인 기대가 도대체 어떻게 나올까요? 험비 베이스인 허머 H1이라고 쳐도 기껏해야 3톤 중반대인 물건인데 흙 좀 실으면 40톤 가까이 나오는 덤프트럭이 제대로 박아줬는데 형체나 남아 있을 수 있을까요? 엑시언트 덤프트럭도 770톤짜리 KTX 앞에서는 애들 장난에 불과해서 철도건널목 사고에서 기관차는 멀쩡한데 차는 형체도 안 남는 끔찍한 장면이 연출됩니다. 만화로도 한 번 보시겠습니까?

압도적인 속도와 무게, 즉 압도적인 에너지 앞에서는 아무리 설계를 잘 하건, 고급 강판을 쓰건 무력한 저항일 뿐입니다. 그런 것도 없는 것 보다는 낫다면 낫지만 버티는 것도 정도가 있습니다. 우리는 4층에서 건장한 씨름 선수가 떨어져 갓 돌이 지나 아장거리며 걷는 아이를 덮쳤을 때 그 아이가 통뼈 우량아건 잔병치레를 하는 아이건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차에 대해서는 그런 상식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이번 서울요금소 참사는 졸음운전을 한 운전자, 졸음운전이 일상화된 버스 업계의 문제, 안전장치 채용에 승용차보다 훨씬 뒤진 상용차들의 문제점이 겹쳐 발생한 것입니다. 너무나 압도적인 힘 앞에 주인을 지켜내지 못한 K5, 그리고 이 차를 만든 기아차에는 책임을 물을 것이 없습니다. 차가 벤츠나 BMW였어도 참사의 결과는 그리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며 그 때는 벤츠와 BMW를 쿠킹호일의 쓰레기 차라고 까겠습니까?

적어도 조금만 생각이 있다면 이 참사는 K5나 흉기차, 국산차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운전자들, 버스 업계, 차량 제조사와 정부가 합작하여 만든 문제이며 문제 지적 역시 그러한 사회적인 문제를 풀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돌아가신 분을 아쉬워하며 이제 그런 일이 벌어지는 일이 가급적 없기를 바라며 말입니다. 도대체 앞으로 몇 명이 더 이 세상에서 불운을 만나야 본질은 외면하고 흉기차 ㅋㅋㅋ, 국산차 ㅋㅋㅋ를 그만둘 것인가요?

추신: 여전히 사람잡는 쿠킹호일 국산차(정확히는 흉기차) 운운하실까 제 사례를 적습니다. 저는 네 대째 경차를 몰고 있고 그 가운데 세 대는 쉐보레(대우차)였습니다. 바로 지금의 똥개 직전에는 모닝을 몰랐는데 큰 사고로 폐차를 했습니다. 보닛과 문짝 두 개는 날아가고 미션의 일부는 캐빈룸까지 뚫고 들어오는 대파였습니다. 그리고 두 바퀴 돌았습니다. 에어백은 안 터졌죠.

그런데 저는... 그냥 어떻게 나와서 전화해서 상황 수습했습니다. 병원은요? 아픈데도 없어서 안 갔답니다. 지금도 이 관련 후유증은 없습니다. 통뼈경차 그딴거 없는 모닝 SA, 그것도 극초기형인데 그랬습니다. 지금은 스파크를 타지만 기아차의 안전도가 한국GM보다 못하다는 생각은 십원 한 장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 이렇게 겪었으니까요.

덧글

  • 함부르거 2017/07/12 16:58 # 답글

    일반 국도에서 시속 150km로 달리다 도로준공기념석을 들이받고 사망한 사고에 유족들이 소송낸 사례도 봤습니다. 그 속도에서 정면충돌하면 마이바흐 할아버지가 와도 생명을 보장할 수 없는데 말예요. 그 간단한 이치를 왜 이해들 못하는지 모르겠어요.

    예전에 벤츠에서 S클래스하고 경차 스마트랑 정면충돌 실험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결과가 어땠냐면 S클래스는 비교적 멀쩡하고 스마트도 엔진룸만 찌그려졌지 캐빈은 멀쩡했어요. 그런데 문제는 스마트가 튕겨나가서 뒹굴뒹굴 굴렀다는
    거... -_-;;;; 아주 안전하게 만든 차라도 질량의 차이는 어쩔 수 없다는 좋은 사례지요.
  • Adolf Kim 2017/07/12 17:24 #

    에너지 앞에 국적따윈 무의미한 일이죠.^^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7/12 17:01 # 답글

    이렇게 된 이상 답은 장갑차다!
  • Adolf Kim 2017/07/12 17:23 #

    하지만 장갑차도 마일트레인과 박는다면... 마! 일! 트! (두 글자가 남는다능!)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7/12 17:32 #

    그럼 이렇게 된이상 답은 개인용 기차다!
    개인용 철도로!
  • 이렇게 되면 2017/07/12 18:24 # 삭제

    배수량 10만톤짜리 항공모함을 몰고다니면 됩니다
    어디 천톤짜리 마일 트레인이 덤빈단 말입니까
  • 별바라기 2017/07/12 17:40 # 답글

    전 몇년전에 모닝 몰고 가다가 윈스톰을 때려 박은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속도도 있었고, 차 체급차이 때문에 저는 후드가 그냥 씹어 먹히고, 엔진의 실린더까지 다 깨지는 수준의 대파였지요. 그러나 그렇게 큰 사고 임에도 전 하나도 다치지 않은 수준이었고, 상대방 분의 윈스톰도 반파 수준이었고, 심지어 병원신세까지 좀 지셨지요.(....)

    뭐 경차임을 감안한다면, 차가 그렇게 망가지는건 어쩔수 없지만, 허용 한도에 한해서 적어도 운전자를 보호하는 수준은 충분히 된디고 봅니다.
  • Adolf Kim 2017/07/12 21:58 #

    쌍팔년도, 길게 잡으면 20세기까지 나온 국산차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21세기에 나온 물건이면 터무니없는 사고가 아닌 사고, 즉 시내에서 통상적으로 나는 사고 범주라면 거의 모든 차는 안전벨트만 잘 하고 있어도 승객의 생명을 충분히 지켜줄 수 있다고 봅니다.
  • 별바라기 2017/07/13 09:38 #

    저희 아버지는 90년대 말 기아사태 당시, 세피아2를 구입하시고, 몇년 몰고 다니시다가 레간자 택시와 충돌하는 사고를 겪으셨지요.
    당시 아버지차는 그냥 뒷 범퍼만 내려 앉는 수준의 경미한 사고 였지만, 택시는 라디에이터까지 다 깨지는 일이 있었지요(......)

    그 후로 10년 정도 더 몰고 다니시다가, 다시 한번 교통사고를 겪으시고, 폐차까지 했지만, 그때도 아버지께서는 몸 하나 안 다치셨지요. 결국 제가 K3로 바꿔드리긴 했지만...
  • Adolf Kim 2017/07/13 10:48 #

    정말 사고는 났다는 그 자체보다는 어떻게 나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인듯 합니다.
  • FAZZ 2017/07/12 17:52 # 답글

    급식들이 많은 인터넷에서 흉기 쿠킹호일설이 더 널리 퍼지고 있지요
    정작 급식때는 외제차 외치다가 차 살땐 현실에 맞게 결국 흉기로 가는 비율이 엄청남을 모르는 것이지요 ㅎㅎㅎ
    저 링크걸린 글만 봐도 볼보 할아버지가 와도 안될건 안되는데 현기차의 신뢰도가 필요이상으로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네요. 하긴 아직도 현기가 국회로비해서 외제차 신기술 막고 있다는걸 믿고 있는 어른들도 많은 나라니
  • Adolf Kim 2017/07/12 21:59 #

    흉기차 쿠킹호일론을 꺼내는 사람들은 무슨 시속 150km에서 목숨을 완벽하게 지켜주는 차, 떼빙하는 버스에 끼어도 살아 남는 차를 원하는 모양입니다. 벤츠도 BMW도 포드도 페라리도 못하는걸 말입니다.

    아, 몇몇 사람들은 부카니스탄 레일건 & 핵융합기술 보유론처럼 GM(쉐보레) 만능론을 꺼낼지는 모르겠습니다.
  • 울트라 2017/07/12 18:47 #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언제까지 무지몽매한 소리를 일삼으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지 참 궁금합니다. 그러면서 현기차는 여전히 매월 매년 판매량 1위를 내려놓지 않고 말이죠. 악플과 근거없는 소문으로 싸움질 하지말고 제대로 된 소비자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그러라니까 또 개인이 자동차회사를 상대로 어떻게 전문지식을 동원해서 근거를 제시하냐고... 자신의 경험과 불만사항을 논리정연하게 잘 풀어서 감정을 배제하고 올바르게 내세우면 현기차라고 안 들어줄까요? 뭐 하나만 생기면 이럴 줄 알았지 하면서 여름날 더위먹은 똥개마냥 짖기만 바쁘니 상대방도 대꾸를 안 하는겁니다. 결국 그 얘기를 듣는 이도 같은 사람이니까요. 제발 좀 현명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Adolf Kim 2017/07/12 22:02 #

    딱히 싸게 팔지도 않고 애국심 마케팅에 올인하지도 않는 물건 만드는 회사가 점유율 1위를 찍는다는건 그만큼 최소한의 품질이나 소비자 만족도는 채우고 남는다는 이야기 아니겠습니까? 흉기차 흉기차 해도 거기는 그나마 제대로 말하면 '들어주는 척'은 한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쌍욕을 하고 말해도 정중히 말해도 듣는 척도 안하는 한국GM보다는 낫다면 낫죠.
  • ㅇㅀ 2017/07/12 20:03 # 삭제 답글

    추신의 사고라면 운이 좋아서 산거같은데, 그 정도 대파에 에어백도 안 터졌다면 환장할 일이 아닌가?
    각도가 안 맞아서 안 터졌다는 얘기에 수긍이 가던가요?
  • Adolf Kim 2017/07/12 22:07 #

    대형사고에서 에어백 안 터진 사례는 쉐보레부터 시작하여 벤츠, BMW까지 수두룩합니다. 그리고 사고 = 에어백 터짐이라는 것도 아닌데, 에어백이 만능의 안전장구도 아니고 그저 안전벨트로도 감당하지 못하는 반동에서 승객과 차체 내부의 물건들과 부딪히는 피해를 막기 위한 물건에 불과하고 부작용도 있는 물건인데 그게 마구잡이로 터지길 바라는게 더 이상하지 않을까요? 흉기차 옹호가 아니라 쉐보레건 쌍용이건 벤츠건 에어백은 터져야 하는 상황에만 터져야지 사고가 커보인다고 다 터져야 한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 FAZZ 2017/07/13 00:16 #

    단순 판매대수 대비 에어백 안터진건 현대차가 최고인거 맞습니다. 그런데 이건 현대차가 팔린수가 국내서 1위니까 그런거고 판매대수 대비 에어백 안터진 비율로 따지면 SM이 1위입니다. 2위는 쉐보레
    즉 에어백 안터지는건 오히려 르노삼성, 그 다음에 쉐보레가 더 심각한데 그건 쏙 빼놓고 현기만 문제있다고 떠드는 사람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려줘도 빼애액 거리는건 도대체 어떤 심뽀일까요?
  • ㅇㅀ 2017/07/13 07:49 # 삭제

    추신의 사고얘기만 했는데, 르노, 쉐보레 타사 얘기는 왜 할까? 무슨 피해의식이라도 있으신가?
  • ㅇㅇ 2017/07/13 08:52 # 삭제

    추신의 사고 얘기만 한다면서 언급도 안된 각도 얘기는 왜 할까? 무슨 피해의식이라도 있으신가?
  • Adolf Kim 2017/07/13 09:32 #

    에어백이 사고가 난다고 다 터져야 좋은게 아니며 어건 어떤 차라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적었는데 왜 쉐보레에 열폭하시는지요? 그리고 본문에 에어백은 한 글자도 안 나왔고 사고 자체가 애어백이 터진다고 살 일도 아니었는데 에어백을 꺼내는 이유는 또 무엇이신지요? 비로그인 댓글은 그냥 지워버리는걸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삼고 있기는 하여 지워버릴까도 했지만 나름대로 예의를 갖춰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 홍차도둑 2017/07/12 21:26 # 답글

    타이슨의 펀치를 장정구 선수가 맞았다고 한다면...진짜 사람 죽는걸 넘어서는 참사가 벌어지죠...(최중량급인
    헤비급 선수의 펀치를 최 경량급 선수가 맞는다면...ㅎㄷㄷ)
    어렸을 때 눈 앞에서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고장으로 그냥 내려오던 트럭에 받힌 학우를 눈 앞에서 봐버렸습니다...바로 제 눈 앞에서요...트럭이 달려오더니 사람을 그냥 들고가는 것 같았고...건물에 박은... (그 뒤 생략하겠습니다...) 만화에서 그런 사고에서 턱 터지거나 감 터진것처럼 그리는게 순화한것이긴 하지만 진짜 그렇다는 걸 제 눈 잎에서 1~2초 동안에 봐버렸습니다. 저도 운이 안좋았다면 그 당사자가 제가 되었을지도 모르죠...ㅠㅠ 그 뒤 한동안 잠을 제대로 못잤습니다.
  • Adolf Kim 2017/07/12 22:08 #

    체급 앞에 장사 없고 무게와 힘 앞에 장사 없다는건 최소한 머리에 피가 마르면 다들 배우고 깨달아가는 내용인데 왜 이런 것에만 그런 뇌가 안 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 유빛 2017/07/13 00:07 # 삭제 답글

    설령, 장갑차를 타고 있더라도 63빌딩에서 다이빙하면 안에 탄 사람은 살아남을 수 없을텐데요. 절대적인 충격량 앞에서는 껍데기의 경도 따위는 의미없죠. 오히려 반대로 부서지는 편이 충격 흡수에 좋아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을지도 (...)
  • Adolf Kim 2017/07/13 09:33 #

    빙고! 쿠킹호일이라고 무조건 깔게 아니라 호일이 찌그러져도 어떻게 찌그러지느냐가 중요한 부분이겠죠.
  • IOTA옹 2017/07/13 10:01 # 답글

    현실에서 차끌고 다니면서 운전자들끼리 만나 흉기흉기 하는 사람 못봤습니다.
    차없고 차 한번 안사본 인터넷 종자들이나 그러겠지요.
    그러다 커서 진짜 차 살때 되면 왜 도로의 70%이상이 현기인지 알겠지요.
    괜히 남들 다 사는 현기 말고 타사 차 사면 남들과는 다르고 더 현명한 소비 한거 같고 우월감 느끼고 하겠지만 결국 각종 문제등 겪고나면 결국 품질은 현기와 다를바 없고 옵션은 현기가 더 좋으며 서비스도 차라리 현기가 더 났다는걸 느끼겠지요.
    그러다 돈있으면 수입차사고 없으면 현기가고 하게 되는거죠.

    안팔리는데는 이유가 있는겁니다. 흉기산 그 많은 사람들이 다 멍청이라 흉기를 샀을까요? 돈 몇천만원 써가며 차 사는데 뭐하 나 따져봐도 따져봤을거고 따져보다보면 결국 현기로 귀결되는것을... 도로의 널린 현기차 오너들 바보로 생각하는 그 오만은 어디서 비롯되는지 원...

    메이커 직영이 아닌 카센터 몇군데 다녀봐도 그냥 우리나라서는 현기타는게 답이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그리고 작년 11월 기아 포르테타고 가다 사고에 휘말려 폐차한 경험이 있는데 일단 에어백 잘만 터졌으며
    터진후의 느낌은 일단 안터졌으면 괜히 배에 타박상 입을 일은 없었을거 같다라는 점이지요.
    에어백 터지는게 무조건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벨트로 커버될수있으면 가급적 안터져 주는게 좋을수도 있어요.
  • Adolf Kim 2017/07/13 12:09 #

    전혀 없는건 아닌데(제 주변에는 좀 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까는 분들은 아니라는게 다를 뿐입니다. 한 분은 렉스턴 타시는 분이지만 그 분 상황에 현기 세단을 추천하긴 어렵고 쌍용도 미칠듯이 욕하는 분이라 쌍빠라 부를 수는 없는 분입니다. 다른 분은 환상의 인터넷 슈퍼카인 라프디를 몰고 계시지만 이런 쓰레기 같은 차 당장 버리고 싶다고 몇 년째 노래를 부르는 Anti-쉐슬람입니다.^^) 보통 그런 분들은 다른 회사도 함께 근거 있게, 현기차도 근거 있게 까는 편입니다. 그냥 일방적으로 까는 사람 치고 정말 논리를 갖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
  • ㅇㅇ 2017/07/14 22:57 # 삭제 답글

    비슷비슷한 구조/중량에서 최적화를 통해 충돌법규(궁극적 안전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를 만족시키는 것은 현대의 전산구조역학 기술 발전으로 재료의 한계까지 거의 뽑아낼 만큼 뽑아낸 상황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그 한계를 뛰어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마저 대응을 바라는 것은 안타깝지만 무리가 아닌가 싶군요.
    아직까지 안전벨트를 능가하는 안전보조장치는 나온 것이 없는 것이 현실이고 무언가 우리의 상식을 능가하는 재료나 안전장치가 등장하지 않는 이상은 앞으로도 이런 고민은 계속되겠지요..(사족으로 에어백이 아무리 기여도가 높아봐야 안전띠 제대로 한 것에 그저 약간의 상해 정도를 낮춰주는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더 큰 상해를 유발하기도 하여 여러모로 고민스러운 물건이라는 사실은 알까요?)
    그나마 현재 각 완성차 메이커들 중 현기가 국내 회사중 나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공인 인증기관 결과를 조금만 찾아봐도 다 나오는 것인데 ㅋ 뭐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니 그려러니 하지만 아무튼 안타깝습니다.
  • Adolf Kim 2017/07/16 12:59 #

    그러게 말입니다. 에어백으로 도배를 한들 안전벨트보다 더 나을 수도 없으며 에어백은 어디까지나 보조 안전 수단에 불과함에도 에어백이 절대적인 안전장치인양, 그리고 에어백이 완전무결한 장치인양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고처럼 질량이 차원이 다른 물건이 상대가 되면 현대를 넘어 다임러가 오고 BMW가 와도 답은 없으리라 봅니다. 어떤 자동차 제조사도 압도적인 크기와 질량을 지닌 차와의 사고, 100km를 가볍게 넘는 속도에서의 사고에서 완벽하게 승객을 지켜줄 승용차 설계는 하지 않으니까요.

    그냥 추정이지만 The Beast가 오더라도 덤프트럭과 저 속도로 박았을 때 나라팔이(?) 트럼프도 뒷목잡고 잘 걸어 나올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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