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PC, OS 설치 삽질중... Electrosphere(컴퓨터)

일단 원래 내용은 이것

현재 이렇게 꾸민 PC에 Windows 98 SE를 설치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매우 삽질을 해가며 천천히 진행중입니다. 사실 그 삽질은 '몰라서'라기 보다는 '귀찮음때문에 일부러 삽질을 사서 하는' 형태로 진행중입니다. 현재 삽질 내역은 이러합니다.

1. 이 PC에는 ODD가 달려 있지 않습니다. 케이스가 슬림형인데, Quadro4 980GXL을 달면 광학드라이브가 걸려버리기 때문입니다.

2. 그래서 USB ODD를 연결하는데, USB ODD는 DOS의 ATAPI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트 영역에서 FDD 영역만 읽고 나머지 CD 부분은 읽지 못합니다.

3. 일단 DOS 부팅은 했는데, 이 넘의 Windows 98 SE 원본에는 Format.com이 없습니다. 그래서 원본 ISO를 편집하여 자체적으로 만들어 둔 시험용 부팅 이미지로 교체하여 CD 재기록.

4. FDISK를 하는데 80GB 하드디스크를 10GB만 인식합니다. 생각해보니 Windows 98 SE의 FDISK는 버그가 있어 64GB 이상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분할을 하지 못합니다. 버그 패치가 나와는 있고, 그 버그를 알고는 있었는데 잠시 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또 다시 부팅 디스크에 수정 FDISK를 넣고 CD 재기록.

5. Format을 할 때도 10GB로 인식합니다. 이 역시 버그인데, MS 曰, '버그는 알고 있는데, 포맷 자체는 제대로 되고 표시만 그렇게 되는 것이니 참고 그냥 쓰셈' 하여간 이것도 알고 있는 사항이라 포맷까지 완료. 시스템 부트 파일 역시 하드디스크로 복사.

6. PC 두 대(주 시스템, 레트로 시스템)을 키보드 두 대를 놓고 하려니 귀찮습니다. 마우스도 귀찮겠지만 마우스야 레트로 시스템에서 상대적으로 덜 쓰이고 크기도 작은 것이니 옆으로 치워두면 되어 따로 연결하면 그만입니다만, 키보드는 매우 귀찮습니다. PS/2 규격 KVM이 하나 남아 도는 것이 있기는 합니다만, 지금 쓰는 키보드는 USB(체리 키보드 오리지널). USB KVM을 따로 사자니 돈도 아깝고, 어차피 주 모니터는 DVI에 보조 모니터에 D-Sub 형태로 레트로 시스템을 물려둔 것이기에 더 돈이 아까워 2:1 USB 선택기와 케이블, USB AF to BM(A 타입 입력, B타입 출력) 젠더를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젠더가 재고가 없어 연결에 하루 지연.

여기까지가 일단 진행 사항이며, 앞으로 할 삽질은 이렇습니다.

1. Windows PE 원본 ISO를 수정하여 Windows 98 원본 설치 파일 저장

2. Windows PE로 부팅 후 하드디스크에 Windows 98 복사

3. 하드디스크로 부팅 후 Windows 98 SE 설치

4. 드라이버를 별도 CD에 만들어 OS 설치 후 드라이버 설치

5. 기타 DOS 및 Windows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테스트

6. 끗

핑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