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안전가옥 IDC 가동 Electrosphere(컴퓨터)

폼나게 쓰면 이런데, 사실 PC 한 대를 광주 아버지댁 구석에 박아둔 것입니다. 마참 그래픽카드 이상으로 PC 수리도 해야 하기에 PC 한 대를 짊어지고 오늘 KTX를 타고 갔다 다시 KTX를 타고 올라 왔습니다.

이 서버(?)의 목적은 외부의 정보 수집과 일종의 클라우드 역할입니다. 자택에도 서버 한 대가 돌아는 가지만, 이것은 외부로 거의 연결을 시키지 않고 있어 클라우드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원래 대전 모처의 H IDC가 그 역할을 했지만, 그 서버 장소를 임대해주는 분께서 서버에 대한 몇년의 동거를 청산하기를 은연중에 요구하고 계시어(전기요금 부담이 막대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은 아닌 곳이라서 이해는 갑니다.) 그에 대한 보완 역할이기도 합니다.

부친의 수면이나 전기요금 부담을 최소화해야 하는 만큼 이 서버는 그런대로 저전력으로 꾸몄습니다. 정확히는 저전력에 남는 부품을 총동원했다는 말이 옳겠습니다만.

- 메인보드: 인텔 D945GCLF
- 프로세서: 인텔 아톰 330(듀얼코어 + 하이퍼스레딩. 하지만 그래봐야 아톰)
- 메모리: 삼성 1GB PC2-6400
- 저장장치: Maxtor 250GB(농담이 아닙니다. 정말 Maxtor입니다. 3년 전까지 서버에 쓰다 봉인했던 넘을 되살렸습니다.)
- 케이스: 브랜드를 말할 수 없는 iTX
- 운영체제: Windows XP
- 현재 서비스: FTP, 특수 웹 서버, 기타 정체를 밝힐 수 없는 일부 서비스(안정화 후 간이 웹 서버 적용 예정)

덧글

  • 해색주 2012/09/23 00:32 #

    저같은 문외한에게는 다 대단해 보입니다. ^^
  • iris 2012/09/23 09:36 #

    그냥 남는걸로 아톰 PC 하나 만들었다... 사실 요약하면 이거라서 해색주님 기준으로는 그냥 보통일겁니다.^^
  • akpil 2012/09/23 09:31 #

    요새 나온 라즈베리파이로 하나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외장 하드 하나 붙여서...
  • iris 2012/09/23 09:36 #

    저도 여유가 되면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이긴 합니다. 관심은 많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