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禁 입수보고/080805] 18禁, おお~~

■ すくぅ~るメイト
- 아주~~ 조금은 진지해진 카툰 필 XXX 게임


주인장의 지인이신 U모님이 꽤 아끼는 18禁 게임 개발사가 Illusion입니다. 물론 주인장은 그렇게 선호하는 브랜드는 아닙니다. 이 회사는 나름대로 꽤 유명하며 지명도도 높은데, 18禁 게임에서는 매우 드문 3D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에서 2007년 2/4 분기에 내놓았던 3D 게임 가운데 ‘すくぅ~るメイト’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신작도 있지만, 그것은 나중에 소개하기로 하고, 이 게임이 나름대로의 변화(?)가 있고 그에 따른 가치를 찾을 수 있어 여기서 짤막하게 1,000자평을 적습니다. 18禁의 3D 버전이 궁금하신 분도 한 번 읽어보면 조금은 현재 상황을 이해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다른 1,000자평에서도 적은 바 있지만, Illusion의 게임은 내용 면에서는 완벽한 야오이(클라이맥스 없음, 결론 없음, 의미 없음) 3대 덕목(?)을 만족합니다. XXX를 플레이어 관점에서 최대한 자유도 높게 진행하는 데 3D라는 기술은 꽤 효과적이며, 그래서 Illusion은 이 분야에서 확실히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렇지만 XXX를 구현하기에 급급한 나머지 정작 내용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 게임으로서의 뭔가의 내용 흐름을 바라는 사람에겐 완벽한 실망만을 안겨줬습니다. 더군다나 상당수의 게임이 ‘관광’ 만을 소재로 했으니 더욱 그럴 수 밖에요.

또한 3D 기술면에서 독보적(?)이라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드문 18禁 게임 개발사 사이에서의 이야기일 뿐 이미 미국과 유럽의 3D 기술에 길들여진 사람에겐 버그도 많고 부드럽지도 않은 거친 XXX 그래픽일 뿐이라는 독설을 어떻게 반박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냥 XXX를 보고 싶은 사람에겐 동영상을 보는 것이 낫겠다는 푸념이나 듣기 쉬웠습니다.

아무래도 군소 규모의 개발사가 전 세계적인 최신 3D 기술을 따라 잡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3D 18禁 게임으로서 나름대로의 보너스를 안고 이 게임을 바라보기에 ‘나름대로 이해하고’ 3D 그래픽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지, 진짜 이 그래픽이 최신 3D 기술이라고 평가할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이 문제는 어쩌면 Illusion 스스로가 더 잘 알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카툰 렌더링 기법은 사실성을 어느 정도 포기한 대신 사실적이지 않아 덜 어색한 느낌을 주게 만듭니다

 
すくぅ~るメイト는 출시된 지 1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은, Illusion 나름대로 최신 기술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종전의 Illusion 게임에서는 잘 시도하지 않았던 어떤 3D 기법을 받아들였습니다. 바로 ‘카툰 렌더링(Cartoon Rendering)’입니다.

카툰 렌더링은 3D 그래픽을 2D 만화 느낌을 주도록 별도의 효과를 입힌 3D 기법입니다. 대부분의 3D는 사실 또는 사실에 가깝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카툰 렌더링은 의도적으로 정 반대로 사실적이지 않은 만화 같은 느낌을 주는 그래픽을 만들어 냅니다. 게임에서 카툰 렌더링은 의외로 자주 쓰이는데, 카트라이더나 마비노기 같은 게임이 카툰 렌더링을 이용했습니다.

카툰 렌더링은 사실을 추구하는 3D 본연의 가치에서는 적지 않게 벗어납니다. 그렇지만 18禁 3D 게임에 카툰 렌더링 기술을 도입하면 세 가지 정도의 장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3D 그래픽의 저항 감소: 여전히 18禁 게임은 2D 셀 그래픽이 절대적입니다. 또한 많은 18禁 게이머들은 만화같이 귀엽고 아름다운 그래픽을 선호합니다. 지금까지의 Illusion 게임이 마니아를 만들어 내면서도 정작 대중화에 실패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내용의 문제도 있지만 3D 그래픽에 대한 거부감도 적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D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2D 그래픽처럼 귀여운 느낌을 더할 수 있는 카툰 렌더링은 종전 2D 게이머들의 저항감을 줄여 문턱을 한 층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내용 나름입니다만.

- 떨어지는 3D 그래픽의 약점 극복: 정확히 말하면 약점을 극복했다기 보다는 숨긴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Illusion의 3D 기술은 최신 3D 기술에 비해서는 확실히 거칠고 문제가 많습니다. 그런 그래픽에 카툰 렌더링이라는 옷을 입히면 사람들의 인식은 3D의 세밀함을 보기 보다는 만화의 캐릭터나 배경을 보는 것처럼 그 본질 자체에 집중하게 됩니다. 획기적인 3D 기술의 향상 없이도 게임 그래픽에 대한 불만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카툰 렌더링 자체는 정교한 3D 그래픽 본연의 효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사도’나 ‘외도’로서 취급 받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 게임은 일부 3D 마니아에게 카툰 렌더링 자체가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 체감 속도의 개선: 카툰 렌더링의 정교하지 않은 느낌은 속도 면에서도 효과를 봅니다. 같은 속도를 내더라도 종전의 3D 그래픽에 비해 카툰 렌더링 3D는 그 체감 속도가 빠르고 부드럽게 느껴지는 착시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30fps를 넘지 않는 저속 상황에서도 게임 속도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용이 여전히 ‘관광’에 집착하고 있다면 카툰 렌더링은 ‘당면에 스파게티 소스 뿌려 먹는’ 언밸런스를 보여줄 것입니다. 그래픽이 부드러워지면 내용도 그만큼 부드러워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すくぅ~るメイト는 ‘야오이’ 수준을 벗지 못했던 게임 내용에 조금은 ‘미연시’의 냄새가 나는 살을 붙였습니다. 
 

주목~ 이 게임은 '좁쌀만하나' 볼만한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이 게임의 주된 내용은 여전히 ‘XXX하기’입니다. XXX를 열심히 하고 열심히 반복하는 것을 즐기며, 거기에서 점수를 얻는 게임인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3D 18禁 게임이 존재하는 목적이 이러한 대리 체감을 할 수 있는 자유도 확보에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렇게 하지 않는 것이 어쩌면 이상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중간중간 이어지는 부분에 나름대로 미연시 스타일의 스토리를 붙여 넣었습니다. 5명의 캐릭터들의 스토리에는 나름대로 사연이 있으며, 그것은 현실적이지 않은 판타지 성향의 이야기입니다. 소원을 들어주는 대신 뭔가 대가를 요구하는 피지 않는 난꽃, 그리고 주인공이 희생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안고 있는 각 캐릭터들, 해피도 배드도 아닌 생각할 여지는 남기는 엔딩 등 비록 그 비중은 매우 크지는 않더라도 게임의 느낌이 종전의 XXX 게임에서 미연시에 가까워진 만큼 그 전까지 나온 게임보다는 확실히 뭔가 살이 붙은 내용을 자랑(?)합니다.

물론 미연시 스타일의 옷은 입었고 카툰 렌더링을 받아들이긴 했으나, 여전히 그래픽은 2D 셀 그래픽처럼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그런 만큼 이 게임이 종전 미연시 마니아들을 3D 18禁 게임 마니아로 돌려 놓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3D 18禁 게임은 흉악한 그래픽과 더러운 내용만 있다’고 생각할 미연시 마니아의 편견을 조금은 고칠 수는 있을지도 모릅니다.

추신: 이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그래픽카드에 약간 돈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픽카드의 Anti-Aliasing 설정에 따라서 게임에서 느껴지는 그래픽 품질이 확 차이가 납니다. AA 옵션을 켜지 않으면 최대 해상도에서도 계단 현상이 꽤 심해 보기가 거북하지만, 8배 수준까지 높여 놓으면 농담을 더해 예술에 가까운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AA가 없을 때의 그래픽. 원래 이미지를 줄였음에도 계단 현상이 눈에 띕니다.

2배 AA를 줄 경우 줄인 이미지에서는 잘 모르지만 약간의 계단 현상은 남습니다

최신형 그래픽카드에서 할 수 있는 8배 AA를 주면 매우 부드러운 환상적인(?) 그래픽이 나옵니다

안내: 본 블로그의 18禁 관련 입수보고/칼럼은 '언더그라운드 문화 웹진' 18禁.net(www.18gold.net)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덧글

  • umnyari 2008/09/03 19:32 # 삭제

    일루션이 짱이라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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